후기 및 성공사례 > 성공 사례
성공 사례

형사 사건 사기죄 성공사례

페이지 정보

결과: 혐의없음

담당 변호사: 강윤석, 곽미선, 유지은

본문

    0c518926e931ef81c5d15fc691ec64a6_1709102032_3086.jpg





    사기혐의로 고소당한 의뢰인분들이 찾아주셨습니다.
    평소 법정으로 정해진 이자를 초과하는 월 5부의 이자를 지급하면서 고소인에게 돈을 빌려왔는데, 잔금을 갚지 못하자 상대방측에서 사기혐의로 고소를 진행한 것입니다.  

    이 사건은 법무법인 정음의 조력으로 의뢰인들이 돈을 갚을 의지가 있고, 고소인을 기망한 것이 아니라는 점을 적극적으로 피력하여 결국 혐의없음으로 종결되었습니다.




    사건 개요

    대전지방검찰청 천안지청 2019형제****호


    의뢰인의 혐의 및 사실관계

    의뢰인들은 고소인과의 금전거래가 잦았는데 그 중 상당 금원을 갚지 못해 사기 혐의로 고소된 사건입니다.


    본 사건의 특징


    본 사건의 포인트

    의뢰인들은 고소인과 금전거래가 잦았고, 이자제한법을 초과하는 월 5부의 이자까지 지급하여 왔는데 의뢰인들이 대여 잔금을 변제하지 못하자 이를 고소한 것인바, 과연 의뢰인들이 고소인을 기망한 것인지가 문제되는 사안이었습니다.


    변호인의 조력

    법무법인 정음 강윤석, 곽미선, 유지은 변호사는 본 사건이 민사상 채무불이행이 됨은 별론으로 하고 원금 및 이자를 지급하고 지속적인 거래관계를 하여왔던 고소인과 의뢰인들 사이에 기망행위가 있었다고 볼 수는 없다는 점을 적극 주장하였습니다.


    결과


    처분결과

    검찰은 법무법인 정음 강윤석, 곽미선, 유지은 변호사의 의견을 적극 받아들여 의뢰인들에 대하여 혐의없음 처분하였습니다.


    본 처분 결과의 의의

    금전 대여가 채무불이행인지, 기망행위인지는 당초부터 이를 변제할 의사가 있었는지 여부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.

    사기 혐의로 피소되었다면 법무법인 정음 강윤석, 곽미선, 유지은 변호사의 조언을 얻어 적극 유리한 사유를 개진하여야 할 것입니다.